이 책은 조선 중종 때의 문신인 신공제(1469∼1536) 선생이 우리나라 역대 명필의 글씨가 돌에 새겨 있는 것을 탁본하여 상하 2책으로 묶은 것이다.
상권에는 조선시대 문종과 성종의 어필을 앞에 따로 놓고 다음에 신라시대 최치원, 김생, 영업의 3인과 고려시대 탄연, 이암, 신덕린 등의 3인을 합한 6인의 글씨를 모아 놓았다. 하권에는 이강, 승려 혜근, 성석린, 박초, 권근, 이첨, 정도전, 정총, 민자복, 신색 등 12인의 글씨가 실려 있다.
이 책은 탁본이라 하더라도 고대의 서법을 연구하는데 중요한 자료가 된다. 또한 비문에 나타나지 않은 필적을 많이 수집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이 해동명적은 조선 중종(中宗) 때의 서예가(書藝家)이며 문신(文臣)인 신공제(申公濟)(1469∼1536) 선생이 우리나라 역대(歷代) 명가(名家)의 글씨를 모아서 석각(石刻)한 것을 탁본(拓本)하여 상하(上下) 2책(二冊)으로 엮은 것이다. 상책(上冊)에 수록된 명적으로서는 조선시대의 문종(文宗)과 성종(成宗)의 어필(御筆)을 앞에 따로 놓은 다음 신라의 최치원(崔致遠), 김생(金生), 영업(靈業) 3인과 고려(高麗)의 탄연(坦然), 이암(李암), 신덕린(申德隣) 3인을 합한 6인의 글씨가 선록(選錄)되었다. 하책(下冊)에는 이강(李岡), 승(僧), 혜근(慧勤), 성석린(成石隣), 박초(朴礎), 권근(權近), 이첨(李詹), 정도전(鄭道傳), 정총(鄭摠), 민자복(閔子復), 신색(申穡) 등 12인의 글씨가 정선(精選)되어 실렸다. 이 명적은 탁본이라 하더라도 고대(古代)의 서법(書法)을 연구하는데 중요한 자료가 된다. 신라·고려는 물론 조선 초기의 명가들의 필적(筆蹟)은 현재 금석(金石)을 통하지 않고서는 거의 얻어보기 어려운데, 이 책에는 비갈(碑碣)에 나타나지 않는 필적을 많이 수집하여 모각(模刻)하였으므로 여기서 새로운 자료를 얻을 수 있다.
이 책은 조선 중종 때의 문신인 신공제(1469∼1536) 선생이 우리나라 역대 명필의 글씨가 돌에 새겨 있는 것을 탁본하여 상하 2책으로 묶은 것이다.
상권에는 조선시대 문종과 성종의 어필을 앞에 따로 놓고 다음에 신라시대 최치원, 김생, 영업의 3인과 고려시대 탄연, 이암, 신덕린 등의 3인을 합한 6인의 글씨를 모아 놓았다. 하권에는 이강, 승려 혜근, 성석린, 박초, 권근, 이첨, 정도전, 정총, 민자복, 신색 등 12인의 글씨가 실려 있다.
이 책은 탁본이라 하더라도 고대의 서법을 연구하는데 중요한 자료가 된다. 또한 비문에 나타나지 않은 필적을 많이 수집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이 해동명적은 조선 중종(中宗) 때의 서예가(書藝家)이며 문신(文臣)인 신공제(申公濟)(1469∼1536) 선생이 우리나라 역대(歷代) 명가(名家)의 글씨를 모아서 석각(石刻)한 것을 탁본(拓本)하여 상하(上下) 2책(二冊)으로 엮은 것이다. 상책(上冊)에 수록된 명적으로서는 조선시대의 문종(文宗)과 성종(成宗)의 어필(御筆)을 앞에 따로 놓은 다음 신라의 최치원(崔致遠), 김생(金生), 영업(靈業) 3인과 고려(高麗)의 탄연(坦然), 이암(李암), 신덕린(申德隣) 3인을 합한 6인의 글씨가 선록(選錄)되었다. 하책(下冊)에는 이강(李岡), 승(僧), 혜근(慧勤), 성석린(成石隣), 박초(朴礎), 권근(權近), 이첨(李詹), 정도전(鄭道傳), 정총(鄭摠), 민자복(閔子復), 신색(申穡) 등 12인의 글씨가 정선(精選)되어 실렸다. 이 명적은 탁본이라 하더라도 고대(古代)의 서법(書法)을 연구하는데 중요한 자료가 된다. 신라·고려는 물론 조선 초기의 명가들의 필적(筆蹟)은 현재 금석(金石)을 통하지 않고서는 거의 얻어보기 어려운데, 이 책에는 비갈(碑碣)에 나타나지 않는 필적을 많이 수집하여 모각(模刻)하였으므로 여기서 새로운 자료를 얻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