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용향악보(時用鄕樂譜)>
편찬자 및 편찬 연대 미상이나 중ㆍ명종 무렵에 엮어진 것인 듯하다. 고려 때부터 조선초기까지의 이름난 노래 26곡을 수록하여 그 악곡을 우리 나라 독특한 정간보법(井間譜法)에 따라 기록했다. 전 26곡 중 10곡은 <악학궤범(樂學軌範)>이나 <악장가사(樂章歌詞)>에 실린 노래요, 나머지 16곡은 <유구곡(維鳩曲)>, <상저가(相杵歌)> 등 다른 문헌에 실려 있지 않은 노래이다. 이에는 무가(巫歌)가 많다.
* 정간보법(井間譜法) : 가로 세로 친 줄들이 이룬 네모난 공간에 음계와 가사를 써 넣었음.
조선 중기 편자 미상의 악서(樂書). 보물 제551호. 1책. 목판본. 간행연대가 성종 또는 연산군 10년 전후라는 견해도 있으나, 원본의 지질(紙質)ㆍ묵색(墨色)ㆍ판식(板式)ㆍ자체(字體)ㆍ표기법 등으로 미루어 명종이나 선조 무렵에 간행된 것으로 추정된다.
여말선초에 불리던 노래 총 26편의 초장(初章)만이 세조가 창간한 16정간(井間)에 오음약보(五音略譜)로 기보되어 있다. 이 악보에 실려 있는 노래의 성격은 민요로부터 창작가사에 이르기까지 다양하여 조선 초기 궁중에서 불리던 가요의 모습을 잘 보여주는데, 특히 무가 계통의 노래가 많다. 이들 대부분은 고려 궁중악들로서 조선에 전해지고, 다시 조선 초기의 구악(舊樂) 정리 과정을 거쳐 남겨진 작품들이다.
여기에 실려 있는 26편 중 16편은 이 악서가 발견되기 전까지 제목조차 알려져 있지 않았던 작품들이어서 자료로서의 가치가 매우 높다. 처음 소개된 16편의 작품은 조선의 건국과 임금의 만수무강을 송축하는 <횡살문(橫殺門)> <생가료량(笙歌寥亮)>, 신하들의 언로(言路)를 열기 위한 풍유(諷諭)로 고려 예종(睿宗)이 지었다는 <유구곡(維鳩曲)>, <가시리>를 개제(改題)한 <귀호곡(歸乎曲)>, 방아찧을 때 부르는 <상저가(相杵歌)>를 비롯하여 무가 계통의 <나례가(儺禮歌)> <성황반(城隍飯)> <내당(內堂)> <대왕반(大王飯)> <삼성대왕(三城大王)> <군마대왕(軍馬大王)> <대국 일(大國一)〉 <대국 이(二)> <대국 삼(三)> <구천(九天)> <별대왕(別大王)> 등이 있다. 이 가운데 <횡살문> <생가료량> <귀호곡> 3편을 제외하고 모두 국문으로 기록되어 있다. 그리고 기존에 소개되어 있던 10편 중 <사모곡(思母曲)> <서경별곡(西京別曲)> <정석가(鄭石歌)> <청산별곡(靑山別曲)> 4편은 <악장가사>에 실려 있는 작품과 중복된다.
나머지 6편은 태조의 조선 건국을 칭송하는 <납씨가(納氏歌)> <유림가(儒林歌)>, 한시 현토(懸吐)로 되어 있는 <풍입송(風入松)> <야심사(夜深詞)>, <악장가사>에 실려 있는 <쌍화점> <처용가>와는 전혀 다른 내용의 <쌍화곡(雙花曲)> <잡처용(雜處容)>이다. 강태영이 소장하고 있으며, 연세대학교 동방학연구소에서 1954년 영인본으로 간행했다.
음성기록역사관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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