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골동품.민속품이야기

한국고대 철물 도끼 가위등

by 골동품 고서 고문서 근대사 갤러리 진품명품 2008. 1. 23.

 

한국 고대의 철기문화
2007/12/19 오후 3:23 | 자연과학02

 [한국고대사]한국 고대의 철기문화


Ⅰ. 들어가며

Ⅱ. 고대의 철기문화
1. 철기문화의 등장
2. 시대를 통해 본 철기문화
(1) 철기시대 전기의 철기문화
(2) 철기시대 후기의 철기문화
* 덧붙이기 ㅡ 삼한사회의 철기문화
3. 지역을 통해 본 철기문화
(1) 북부지역의 철기문화
(2) 중부지역의 철기문화
(3) 남부지역의 철기문화
4. 철기문화의 의의

Ⅲ. 나오며
【참고문헌】


Ⅰ. 들어가며
우리나라에 철기가 보급되기 시작한 것은 기원전 4세기경부터였다. 중국 연나라에서 사용되었던 화폐인 명도전과 승석문 토기 등이 철기와 함께 요동 지방과 한반도 북부 지방에서 많이 발견된다. 이것은 중국 전국시대의 혼란을 피해 이동한 세력들의 흔적으로도 보고 있지만, 철광석을 얻기 위한 교역의 결과로도 해석되고 있다. 이러한 과정에서 철기가 유입되는데, 처음에는 청동기도 함께 사용되었으나, 기원전 2세기경부터는 철기가 본격적으로 사용되었다. 그리하여 생활 도구와 무기의 대부분이 철로 만들어졌다.
이러한 철제 공구류는 자체의 효용성뿐만 아니라 목제 농기구의 가공 등에도 사용되어 농업 생산성을 높이고, 철제 무기의 발달은 전쟁을 통한 사회의 통합과 재편성을 가져오게 되어, 국가 체제로 발전하는데 중요한 요인이 되었다. 그러므로 우리나라 고대사회를 고찰함에 있어서 철기문화의 등장을 배제하고는 생각할 수 없는 것이다.
이제 고대사회의 한 획을 긋는 획기적인 사건이라 할 수 있는 철기문화의 등장, 그리고 그 특징에 대해 알아보고 그 의미에 대해서도 생각해보기로 한다.

Ⅱ. 고대의 철기문화
1. 철기문화의 등장
철(鐵)은 청동기(靑銅器)에 이어 새로운 금속(金屬)으로 인류에 의해 발견된다. 철을 녹이기 위해서는 섭씨 1000°이상의 온도가 필요한 데 제련기술이 발달되기까지 오랫동안 청동기만을 사용하였다. 본격적으로 철을 사용한 것은 동양에서는 중국(中國) 은(殷)나라 유물로 청동도끼의 날부분을 철로 쓴 것이 가장 오랜 예가 되는데, 철기가 나타나는 것은 춘추·전국시대(春秋·戰國時代)이고, 본격적으로 보급되는 것은 진(秦), 한(漢)대에 이르러서이다.
한편 우리나라의 철기는 중국 전국시대 철기의 영향을 받아 성립되었으며 초기에는 중국과 마찬가지로 주조철부(鑄造鐵斧)를 위시하여 농공구류가 우세하다. 철기의 자체적인 생산은 기원전 2세기경으로 보여진다. 이 때부터는 단조철기도 제작되기 시작하였다. 철기생산의 본격화 및 현지화, 제조기술의 발전은 다른 부분까지 영향을 미쳐 새로운 토기의 출현, 생산력의 중대와 같은 결과를 낳게 되고 이를 바탕으로 사회통합이 가속화되어 최초의 국가가 등장하기에 이른다.

 

 

 

 

'골동품.민속품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각종나무 조각 등잔 [燈盞]  (0) 2008.01.23
불씨통(질그릇)  (0) 2008.01.23
은제 밥주발 대접  (0) 2008.01.17
인장함  (0) 2008.01.17
서회보선생의 매화  (0) 2008.01.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