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감(縣監) 1인.【대개 옛 감무관(監務官) 〈고을〉에는 모두 현감(縣監)을 둔다. 】
본래 고구려의 노음죽현(奴音竹縣)인데, 신라가 지금의 이름으로 고쳐서 개산군(介山郡)의 영현(領縣)을 삼았으며, 현종(顯宗) 무오4911) 에 충주(忠州) 임내(任內)에 붙였다가, 그 후에 감무(監務)를 두었다. 본조(本朝) 태종(太宗) 13년 계사에 현감(縣監)으로 고쳐서 경기(京畿)에 옮겨 붙이었다.【고려 말에 각 현(縣)에 새로 감무(監務)로 정하여, 모두 참외(參外) 및 권무(權務)로써 각기 이전(吏典)을 맡게 하였는데, 등급이 낮고 사람이 미약해서, 세상이 모두 천하게 여기므로, 홍무(洪武) 21년 무진에 비로소 조관(朝官) 6품 이상을 택하여 보내서 그 임무(任務)를 중하게 하였으나, 모두 감무의 이름은 그대로 두었었는데, 이에 모두 고쳐서 현감으로 하였다. 이 뒤에 “예(例)로 고쳐서 현감으로 하였다.” 한 것은 모두 이 해의 일이다. 】
사방 경계[四境]는 동북쪽으로 여흥(驪興)에 이르기 11리, 서북쪽으로 이천(利川)에 이르기 15리, 동남쪽으로 충주(忠州)에 이르기 10리이다.
호수(戶數)는 3백 90호, 인구는 1천 88명이요, 군정(軍丁)은 시위군(侍衛軍)이 81명, 선군(船軍)이 58명이다.
토성(土姓)이 4이니, 김(金)·이(李)·환(桓)·문(文)이요, 망성(亡姓)이 1이니, 익(翼)이다.
땅이 기름지고 메마른 것이 반반 되며, 간전(墾田)이 3천 1백 63결(結)이다.【논과 밭이 반반이다. 】토의(土宜)는 오곡(五穀)과 조·팥·녹두·메밀·참깨·뽕나무·삼이요, 토산(土産)과 약재(藥材)는 석창포(石菖浦)·연밥[蓮子]이다.
역(驛)이 2이니, 무극(無極)·유춘(留春)이다.【본조 태종(太宗) 원년(元年) 신사에 비로소 설치하였다. 】
【영인본】 5책 616면
【태백산사고본】
◎ 음성현(陰城縣)
본래 고구려의 잉홀현(仍忽縣)인데, 신라에서 지금의 이름으로 고쳐 흑양군(黑壤郡)의 영현(領縣)을 삼았고, 고려에서 그대로 따라, 충주(忠州) 임내에 붙였다가, 뒤에 감무(監務)를 두었고, 본조 태종(太宗) 13년 계사에 예(例)에 의하여 현감(縣監)으로 고치었다.
사방 경계는 동쪽으로 충주 병제천(幷梯川)에 이르기 7리, 서쪽으로 충주 건천(乾川)에 이르기 17리, 남쪽으로 청안(淸安)에 이르기 26리, 북쪽으로 충주 석적산(石積山)에 이르기 19리이다.
호수가 1백 71호요, 인구가 7백 26명이며, 군정(軍丁)은 시위군이 33명이요, 선군이 46명이다.
본주(本州)의 토성(土姓)이 2이니, 박(朴)·채(蔡)요, 망성(亡姓)이 4이니, 송(宋)·윤(尹)·경(敬)·정(鄭)이요, 속성(續姓)이 3이니, 최(崔)·이(李)·신(申)이다.
땅이 메마르고 기후가 차다. 간전(墾田)이 1천 9백 93결이요,【논이 10분의 3에 좀 넘는다. 】토의(土宜)는 오곡과 조·팥·녹두·닥나무요, 토공(土貢)은 꿀·밀[黃蠟]·대추·칠·족제비털·잡깃·잇[紅花]·지초·종이·잘[山獺皮]·여우가죽·표범가죽이요, 약재(藥材)는 산골[自然銅]·인삼·복신(茯神)이다.
역(驛)이 2이니, 감원(坎原)·용안(龍安)이요, 봉화가 1곳이니, 가섭산(加葉山)이다.【남쪽으로 충주(忠州) 임내 익안(翼安)의 마산(馬山)에, 북쪽으로 충주 망이성(望伊城)에 응한다. 】
【영인본】 5책 626면
【태백산사고본】
⊙ 충주목(忠州牧)
사(使) 1인, 판관(判官) 1인, 유학 교수관(儒學敎授官) 1인.
본래 고구려의 국원성(國原城)인데, 신라에서 빼앗아, 진흥왕(眞興王)이 소경(小京)을 설치하였고, 경덕왕(景德王)이 중원경(中原京)으로 고치었다. 고려 태조(太祖) 23년 경자에 충주(忠州)로 고치었고, 성종(成宗) 2년 계미에는 처음에는 12목(牧)을 두었는데, 바로 그 하나가 되었다. 14년 을미에는 12주(州) 절도사(節度使)를 두어 충주 창화군(忠州昌化軍)이라 이름하였고, 현종(顯宗) 3년 임자에 절도사를 폐하여 안무사(安撫使)로 고쳤다가, 9년 무오에 충주목(忠州牧)으로 정하니, 8목(牧)의 하나이었다. 본조(本朝)에서도 그대로 따랐다. 별호(別號)는 대원(大原),【순화(淳化) 때에 정한 것이다. 】또는 예성(蘂城)이다. 속현(屬縣)이 1이니 익안(翼安)이요,【본래 다인철소(多仁鐵所)인데, 고려 고종(高宗) 42년, 갑인에 본 고을 사람이 몽고(蒙古) 군사를 막아 공(功)이 있었으므로, 현(縣)으로 승격하였다. 】부곡(部曲)이 3이니, 소잉림(所仍林)·광반석(廣反石)·감내며(甘內旀)이며, 향(鄕)이 1이니, 덕산(德山)이다.
대림산(大林山)【주의 사람들이 진산(鎭山)으로 삼는다. 】대천(大川) 양진명소(楊津溟所)는 청풍(淸風)으로부터 〈시작하여 충주〉 서남쪽으로 흘러 여강(驪江)이 된다.【봄·가을에 〈나라에서〉 향축(香祝)을 내려 제사를 지내는데, 소사(小祀)로 한다. 】양진연소(楊津衍所)【봄·가을에 소재관(所在官)으로 하여금 제사를 지내게 한다. 】덕천진(德川津)【주(州)에서 5리에 있다. 】
사방 경계는 동쪽으로 청풍(淸風)에 이르기 30리, 서쪽으로 죽산(竹山)에 이르기 90리, 남쪽으로 음성(陰城)에 이르기 50리, 북쪽으로 원주(原州)에 이르기 40리이다.
호수는 1천 8백 71호요, 인구는 7천 4백 52명이다. 군정은 시위군(侍衛軍)이 4백 40명이요, 선군(船軍)이 4백 65명이다.
본주(本州)의 토성(土姓)이 9이니, 서(徐)·석(石)·최(崔)·유(劉)·강(康)·양(梁)·진(秦)·안(安)·박(朴)이요, 내성(來姓)이 2이니, 견(堅)·정(鄭)이다. 외촌성(外村姓)이 3이니, 혜(嵇)·어(魚)·지(池)요, 소잉림 부곡(所仍林部曲)의 성(姓)이 1이니, 석(石)이요, 감내며 부곡(甘內旀部曲)의 성이 1이니, 노(盧)요, 익안현(翼安縣)의 속성(續姓)이 2이니, 지(池)·어(魚)요, 광반석 부곡(廣反石部曲)의 속성이 2이니, 최(崔)·안(安)이요, 덕산향(德山鄕)의 성이 2이니, 석(石)·연(延)이다.
땅이 기름지고 메마른 것이 반반이며, 민간의 풍속이 검소하고 인색하다. 간전(墾田)이 1만 9천 8백 93결이요,【논이 10분의 3에 좀 넘는다. 】토의(土宜)는 오곡과 팥·대추·여(黎)·뽕나무·참깨요, 토공(土貢)은 꿀·밀[黃蠟]·석이[石茸]·칠(漆)·지초·느타리·주토(朱土)·돼지털·족제비털[黃毛]·종이요, 약재(藥材)는 활석(滑石)·모란뿌리껍질[牧丹皮]·인삼이요, 토산(土産)은 모과[木爪]·신감초(辛甘草)·송이[松茸]이다. 철장(鐵場)이 1이니, 주의 남쪽 말흘금(末訖金)에 있고,【중품이다. 】자기소(磁器所)가 1이니, 주의 서쪽 보련동(寶蓮洞)에 있고, 도기소(陶器所)가 1이니, 주의 북쪽 월호현(月乎峴)에 있다.【모두 하품(下品)이다. 】
읍 석성(邑石城)【둘레가 6백 80보(步)요, 안에 우물 3이 있는데 겨울이나 여름에도 늘 마르지 않는다. 】사고(史庫)가 객사(客舍) 서쪽에 있다.【수호관(守護官) 5인, 별색(別色)·호장(戶長)·기관(記官)·고지기[庫直] 각 1인씩 있다. 사고는 본래 합천(陜川) 가야산(伽倻山)의 해인사(海印寺)에 있어서, 홍건적(紅巾賊)의 난리에도 잃지 아니하였는데, 본조(本朝) 초기에 그 땅이 바다에 가까우므로 이곳에 옮겨 두었다. 】경원창(慶原倉)【주의 서쪽 10리 연천(淵遷)에 있는데 경상도의 공부(貢賦)를 거두어 받는 곳이다. 】덕흥창(德興倉)【경원창 북쪽에 있다. 】역(驛)이 2이니, 연원(連原)과 가흥(嘉興)이요, 봉화가 4곳이니, 오성(梧城)【동쪽으로 청풍(淸風) 오현(吾峴)에, 서쪽으로 익안(翼安) 마산(馬山)에 응한다. 】·대림성(大林城)【서쪽으로 마산에 응한다. 】·마산(馬山)【서쪽 음성(陰城) 가섭산(伽葉山)에 응한다. 】·망이산(望伊山)【동쪽으로 음성 가섭산에, 서쪽으로 죽산(竹山) 검단산(儉丹山)에 응한다. 】이다. 큰 방죽[大堤]이 1이요, 작은 방죽[小堤]이 1이다.【길이 4백 80척(尺)인데, 66결(結)의 논에 물을 댄다. 】보련사(寶蓮寺)【교종(敎宗)에 붙이고, 전지 1백 50결을 주었다. 】
관할은 군(郡)이 3이니, 단양(丹陽)·청풍(淸風)·괴산(槐山)이요, 현(縣)이 4이니, 영춘(永春)·제천(堤川)·음성(陰城)·연풍(延豐)이다.
【영인본】 5책 625면
【태백산사고본】
출처 : 감곡향토문화연구회
글쓴이 : 거곡 원글보기
메모 :
'고문서(古文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조선시대 충주군 각종영수증 (0) | 2011.03.29 |
---|---|
김희주 (金熙周 )준호구단자 (0) | 2011.02.05 |
대동여지도 음죽 안성 여주 (0) | 2010.09.12 |
망우당 곽재우선생 친필시고 (0) | 2010.04.06 |
[스크랩] 조선전기의 양성평등의 자료 `분재기` (0) | 2010.03.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