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리마을 소식

감곡복숭아축제

by 골동품 고서 고문서 근대사 갤러리 진품명품 2007. 9. 2.

 

 

감곡 복숭아 우수성 제고,도농 직거래 소득증대 도모
감곡권역 농촌마을 종합개발사업 추진위원단 주최

 

손현생 기자 shs2034@hanmail.net

 

▲ 2007 감곡 복숭아 축제가 지난 8월17~19일까지 3일동안 감곡권역 일대에서 개최했다.

감곡면 상우, 왕장,오궁,문촌리등 4개마을 참여

전국 최고의 품질을 자랑하는 감곡복숭아의 명성을 제고하기 위한 2007 감곡 복숭아 축제가 지난 8월17일부터 19일까지 3일동안 감곡면 일대에서 개최했다.

이번 축제에 참여하는 감권권역 마을은 문촌,오궁,상우,왕장리등 4개 마을이다.

이번 감곡복숭아 축제는 ▲도시민 방문객 2000명 참여 ▲문촌,상우,오궁,왕장 4개 권역의 효율적인 업무 분배와 이를 통한 축제의 성공적 추진 ▲복숭아 축제를 통한 중심 테마공간의 조성 및 이를 활용한 향후 추진 방향의 수립,▲축제를 통한 종합 홍보마케팅 전략의 수립,▲복숭아 축제를 통해 대 도시민 요구확인 및 이를 통한 향후 축제 추진 전략의 보완▲다양한 축제 아이템 개발과 추진 방향의 조정 및 보완, ▲권역 주민의 권역 축제를 중심으로 한 종합 개발사업에 대한 참여 동기화 추진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축제의 가장 큰 전략적 모색은 축제를 통한 권역이미지 구축에 두고 있다.

다시말해 감곡하면 복숭아의 이미지를 고급브랜드로 각인시키겠다는 것이 가장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축제의 주최

2007 감곡 복숭아 축제의 주최는 감곡권역 농촌마을 종합 개발 사업 추진위원단(단장 신동원)에서 맡고 주관은 음성군 협조는 한국농촌공사 음성지사 시행은 (주)NASC(나스 커뮤니케이션, (주)초록넷 에서 역할분담을 한 가운데 추진되었다.

이번 축제의 상설프로그램은 감곡 먹거리 마당,감곡 복숭아 시식코너,복숭아 쨈 만들기,복숭아 샤베트 만들기, 감곡 가족 사진전,민속놀이 마당,복숭아 풍선 만들기,페이스 페인팅,복숭아밭 걷기, 복숭아씨 스크럼 비누 만들기, 복숭아 림밤 만들기등을 개설해 놓았다

17일에는 풍물놀이패 공연,비보이 초청 공연 청소년 댄스공연, 젊은이의 마당으로 펼쳐지고 18일에는 피치로드 인라인 경연대회, 복숭아 경매 및 우수 복숭아 시상, 복숭아 칵테일 경연대회, 노래자랑 경연대회 19일에는 복숭아 경매 복숭아 팩하기등의 행사가 열렸다.

축제의 중심 테마 프로그램

▲복숭아 칵테일 만들기

바텐더 카페나 동호회에서 반텐더 팀을 초정하여 복숭아 칵테일 경연대회를 개최했다.

축제 방문객들은 칵테일 쇼도 보고 복숭아 칵테일 시음도 하면서 축제를 즐겼다.

▲복숭아 젤리 마들기

복숭아로 직접 젤리를 만들어 보고, 먹어도 보는 복숭아체험프로그램으로 복숭아,젤라틴, 설탕, 레몬쥬스로 젤리를 만들어 직접 들고 갈수 있도록 하였다.

만드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1.큰 양푼에 물을 넣고 핫플레이트로 끓인다.

2.젤리 용기에 네임펜으로 자신의 이름을 적는다.

3.복숭아를 씻어 껍질을 벗긴후, 씨를 발라낸후,잘게 자른다.

4.젤라틴을 차가운 물에 담궈 불린다.

5.작은 양푼에 복숭아 쥬스를 넣고 불린 젤라틴을 넣는다.

6.작은 양훈을 큰 양푼에 담궈 젤라틴을 녹인다.

7.젤라틴이 다 족으면 설탕을 넣고 수저로 저어준다.

8.젤리 용기에 복숭아 조각을 넣고 녹인 젤라틴을 붓는다.

9.완성된 젤리는 냉동실에 넣어 2시간 정도 굳히다.

10.2시간 후 젤리를 찾아 간다.

▲복숭아 쨈 만들기

복숭아로 직접 쨈을 만들어 가져갈수 있도록 하고 있다

▲감곡복숭아 가족사진전

가족 사진전은 축제가 개최되는 3일 동안 진행됐다.축제기간동안 복숭아밭에서 가족과 함께 찍은 사진 또는 여러 축제 체험을 하는사진 등 가족 ,친구, 연인과 함께 자유롭게 찍은 사진을 사진전 부스에서 접수하면 된다.당선자는 축제 마지막날 심사를 거쳐 축제 홈페이지를 통하여 공지한다.상금과 상춤은 당선자의 주소로 배송할 계획이다.

▲복숭아 경매 및 우수 복숭아 농가 선발

복숭아 경매를 통하여 방문객은 시중 가격보다 저렴하고 신선한 복숭아를 구매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받는다. 우수 복숭아농가 선발 대회는 각 참여 농가에서 출품한 복숭아를 심사위원의 심사를 거쳐 최고 복숭아를 선발한다. 선발된 농가는 상패와 홈페이지 상으로 홍보의 기회를 제공받는다.

▲페이스 페인팅

바디 페인팅의 하나로 물감 또는 반짝이 기타 부재료 등으로 얼굴에 색을 칠하여 특정 메시지를 전달하거나 효과를 줄때 쓰인다. 특히,페이스 페인팅은 복숭아 축제 이므로 북숭아를 홍보하고자 얼굴에 연출함으로써 축제가 한층 더 빛나게 하는 효과가 되었다.

▲민속놀이 마당

우리 조상들의 슬기로운 정신을 배울 수 있는 민속놀이도 호응을 얻었다.

윷놀이 ,투호, 널뛰기 등 생생한 옛 모습을 동화로 체험할수 있다. 민속놀이는 놀이로서의 오락성 뿐 아니라 흥이 실려 있는 유희성,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예술성 등이 다양하게 깃들어 있다. 민속놀이를 통해 우리 조상들의 슬기로운 정신을 배워보며, 우리 조상들의 생활 모습이 담겨있는 민속놀이와 조상의 슬기로운 정신을 배움으로써 잊혀져 가는 우리 것을 찾고 더욱 더 발전시킬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

▲과수원 카트로 권역돌기

축제 마당이 권역마다 서로 떨어져 있기 때문에 관광객이 이동하기에 매우 불편하다. 복숭아농장에서 사용하는 과수원용 카트로 관광객을 다른 축제 마당으로 이동시킨다. 관광객은 이동하는 동안 감곡권역의 아름다운 경치를 감상할수 있다.

▲복숭아 샤베트

복숭아로 만든 샤베트를 판매하는 프로그램이다.

1.복숭아를 깨끗이 씻어 껍질을 벗기고 씨를 발라낸다.

2.복숭아를 4등분하여 믹서에 넣고 얼음과 레몬쥬스와 함께 간다.

3.샤베트가 완성되면 플라스틱 용기에 담고 스트로우를 꽂는다.

▲복숭아 씨 목걸이, 반지, 핸드폰고리 만들기

다먹고 난 복숭아의 씨를 이용한 프로그램으로 차후 참가자들이 집에서도 응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 이다.

1.말린 복숭아씨에 구멍을 뚫어 준비한다.

2.복숭아씨를 아크릴물감으로 예쁘게 색칠한다.

3.복숭아씨를 이용하여 목걸이, 반지, 핸드폰 고리 등 기념품을 만들어 간다.

▲복숭아 립밤 만들기

건조해지는 가을, 겨울 복숭아를 이용한 립밤을 만들어 참가자들이 직접 가져가는 프로그램 이다.

1.에탄올로 소독한 립밤 용기를 핸드타월 위에 거꾸로 세워 놓는다.

2.밀랍과 버터와 오일을 계량하여 우리비커에 넣고 중탕한다.

3.나무젓가락으로 저어 잘 녹인다.

4.조금 식힌 후 복숭아 플레이버오일을 넣는다.

5.립밤용기에 감곡 축제 스티커를 붙인다.

6.잘 녹인 립밤을 용기에 붓고 굳힌다.

▲복숭아 체험

및 복숭아 밭 걷기

복숭아 과수원에 들어가서 북숭아 수확체험도 해보고 복숭아가 열린 솨수원을 걸어도 보는 프로그램 이다.

프로그램 내용을 보면, 방문객이 입구에서 체험료를 지불하면 체험시 유의사항에 대하여 이야기 한 후, 감곡 썬핑크 로고가 찍힌 비닐봉투를 나누어 준다. 수확체험 후 , 산책할 수 있는 밭으로 이동하여 복숭아 밭을 차분한 마음으로 거니는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하였다.

이번 행사를 추진한 감곡권역 농촌마을 종합개발사업 추진위원단 신동원 단장은 “2005년부터 시작되었던 농촌마을 종합개발사업의 일환으로 복숭아 축제를 열었습니다.

이번 감곡 복숭아 축제는 먼저 ‘감곡 복숭아의 우수성’을 알리고 축제를 통해 도시와 농촌이 만나 함께 즐기고 그 즐거움 속에서 ‘농산물 직거러,‘도농간의 교류’가 일어나도록 한는 축제입니다.

또한 축제를 통해 권역 대내외에 ‘사업의 성과’를 알리고자 개최하게 되었습니다.

우리의 축제는 오궁,상우,왕장,문촌 4개 법정리 주민이 모두 참여하는 가운데 알찬 행사가 되도록 많은 노력을 기울였으나 처음 하다보니 보완할점도 많아 더욱 알찬 행사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라는 각오를 피력했다.

<취재/손현생 기자>

<기획/2007 감곡 복숭아 축제>

 

입력 : 2007년 08월 21일 18:31:55 / 수정 : 2007년 08월 22일 10:22:14
손현생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