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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일 감곡역사비대위 임시총회 모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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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일 감곡역사비대위 총회에서 철도공단이 제시한 감곡역사 수정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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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탈했던 감곡역사가 반 년만에 정상궤도로 진입하는 듯 하다.”
감곡역사비상대책위원회(위원장 경명현. 이하 비대위)는 8일 오후 4시, 감곡면사무소에서 임시총회를 열고, 한국철도시설공단에서 제시한 안을 수용하기로 했다.
이날 한국철도시설공단은 지난달 31일 제시했던 설치안인 당초 위치에서 감곡방향으로 35m 이동하고, 역사 건물을 60m 확대건축하는 안을 설명회를 통해 제시한 것.
비공개로 진행한 임시총회에 앞서, 한국철도시설공단 최원일 부장을 비롯한 공단 관계자들이 주민들을 대상으로 감곡역사와 관련된 사항들을 설명하고, 주민들의 질의에 대해 답변하는 시간을 가졌다.
비대위 경명현 위원장은 철도시설공단의 제안에 대하여 “‘필수 조건’으로 ▲음성군 군도 22호선 상에 ‘회전 교차로’를 설치해 음성군민의 교통 편의와 접근성을 확보하고, ▲매괴성당과 극동대를 잇는 도로를 개선해 줄 것”을 분명히 요구했고, “‘부수조건’으로 군도 22호선(극동대입구에서 회전 교차로까지) 약 1㎞에 대한 4차선 확·포장을 적극 반영해 줄 것”을 요구했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주민들은 “지난 번에도 그랬듯이 오늘 설명회를 하고 또 다시 바뀌는 게 아닌가”하며 의문을 제기하며 “음성군민들이 신뢰할 수 있도록 국토부, 철도공단, 음성군, 국회의원, 감곡비대위 등 5자가 참여하는 (가칭)이행각서 형식의 장치 마련하달라”고 요구했다.
이에 대해 철도공단 최원일 부장은 “112역사는 감곡 주민이나, 장호원 주민만의 역사가 아닌 대한민국 국민을 위한 역사라고 생각한다. 이번 안이 다소 기대에 못미치더라도 대승적인 차원에서 수용해주실 것을 바란다”고 당부했다.
그리고 경 위원장이 요구한 3개 조건에 대해서는 "이번 안은 감곡비대위측 주장을 80% 이상 받아들인 것“이라고 설명하며, ”다만 회전교차로 설치와 도로 개설 등은 최대한 노력하겠으나, 도로 확.포장 사업은 음성군과 국토부가 협의할 사항이고 공단측이 결정할 사안은 아니"라고 못박았다.
그러나 이행각서 작성요구에 대해서는 “이번 안은 공단입장에서도 의지를 갖고 그동안 많은 조율을 거쳐 만들었기 때문에 바뀌지 않을 것”이며 즉답을 회피했다.
이번 사태의 가장 첨예한 쟁점이었던 역사 명칭에 대해서는 "철도운영 8개월 전까지 역명위원회를 통해 결정되도록 법으로 지정되어 있다"고 밝혀, 최종 확정까지는 상당한 시일이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비대위는 13일 오후 2시 감곡면 전통시장 문화광장에서 주민 보고대회를 통해 이와 같은 사항을 주민들에게 설명할 예정이며, 감사원 감사와 관련해 수용이나 취하 등의 여부에 대해서는 경 위원장에게 전권을 부여하기로 했다.
이날 감곡역사비대위가 전격 수용 방침을 정하면서 철도공단측 행보도 바빠질 전망이다. 철도공단은 조만간 장호원비대위와 대화를 재개, 최종 합의를 도출하고 오는 5,6월경 시공사를 선정, 본격적인 건설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한편 그동안 감곡.장호원 양지역의 갈등을 야기한 중부고속철도사업은 한국철도시설공단이 수도권과 중부내륙권의 철도 연계구축을 위해 추진되고 있는 사업이다.
그 가운데 논란의 핵심이었던 112번 역사(감곡역사) 건설사업은 지난해 4월 30일 감곡주민 설명회에서 "역사는 현재 계획된 감곡면 왕장리 일대에 들어서며 위치 변동은 없다"고 설명했으나 2개월이 지난 7월 18일, 갑자기 경기도 이천시 민원에 의해 역사 위치를 이천시 장호원읍 방향으로 이전 변경한 안이 나오면서 사태가 악화됐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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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명현 감곡역사비대위원장이 회의를 진행하고 있다. | |